본문 바로가기
여행정보/항공 정보

우리나라 국제공항 개수와 위치

by 인플루언서 0의 상태 2020. 8. 1.

 

우리나라에는 공항이 몇 개가 있을까? 에 대해서 생각해보신적 있으시나요?

 

저는 문득 궁금해지더라구요. "국제선과 국내선이 있을 텐데 어느 도시에 어느 공항이 어디 노선을 취항하고 있을까?"

가장 기본적으로는 인천 국제공항, 김포 국제공항, 제주 국제공항, 청주 국제공항, 양양 국제공항, 김해 국제공항, 대구 국제공항에 대해서는 알고 있었는데 그 이외에 무안에 국제공항이 있다는 사실은 이번에 알아보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과연 여러분은 몇개의 공항을 알고 계시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국제공항 기준)



◆ 우리나라 국제공항 ◆

1. 인천 국제공항

소재지: 인천광역시 중구 공항로 272

21세기 수도권 항공운송 수요를 분담하고 동북아시아의 허브 공항으로서 2001년 3월에 개항한 한국 최대의 국제공항입니다. 과거에는 김포 국제공항이 대한민국 최고의 공항이었으나 인근 거주지로 인해 공항시설의 확정이 어려워지고 빠르게 증가하는 국제항공 수요에 대처하고자 인천광역시 영종도, 용유도 등의 간석지를 매립하여 새로운 공항을 건설하였는데 그게 바로 인천 국제공항입니다. 2018년 1월부터 제2 여객터미널 운영을 시작하였습니다. 인천 국제공항의 평균 입출국 소요시간은 입국 13분, 출국 18분으로 세계에서 가장 빠른 수준이며 환승 최소 연결 시간도 45분으로 주변국 경쟁공항을 크게 앞서고 있습니다.

 

 


2. 김포 국제공항

소재지: 서울특별시 강서구 하늘길 64

우리나라의 항공여객과 화물 수송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2001년 3월에 인천국제공항이 열리면서 국제선의 기능이 약화되어 현재는 일본(도쿄 오사카 등)과 중국(상하이) 등을 운항하고 있다. 

1939년 일본군이 활주로를 건설하여 특공대 훈련장으로 사용되면서부터 김포공항의 역사는 시작되었습니다. 한국전쟁당시 김포비행장은 유엔군사령부의 관할 아래에 들어가 미공군이 사용하는 군용 비행장으로서 그 기능이 유지되었습니다. 1954년이래에는 여의도 비행장을 1958년에 김포공항으로 옮겨 대통령령에 의거 김포 국제공항으로 지정되었습니다. 그나마 활발하던 국내선 구간도 서울과 부산을 연결하는 경부고속철도가 운행하여 이용객이 적은 일부 도시에 대하여 항공 노선을 폐쇄하였습니다.

 

 

 

3. 제주 국제공항

소재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공항2로

제주도의 관광자원을 개발하려고 건설된 공항으로 동북아의 중심부에 위치하여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를 연결하는 중요한 위치에 있습니다. 항공여객과 화물수송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1942년 1월 일본군 육군 비행장으로 건설되었으나 1946년 1월 민간비행장이 되어 민간항공기가 취항하였습니다. 1969년도부터 제주~오사카 한일노선이 개설되면서 국제공항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2006년 10월에 국내선 여객청사를 확장하였고 2009년 11월에 국제선 여객청사를 확장하였습니다.

 

 

 

4. 김해 국제공항

소재지: 부산광역시 강서구 대저2동 2350

우리나라 항공여객과 화물수송 기능을 담당하고 있으며 국내선과 국제선 항공기가 취항하고 있습니다.

1940년대 초 일본 육군 비행장으로 건설되어 부산 수영비행장으로 출발하였다가 광복과 더불어 민간비행장으로 이용되었습니다. 1948년도에 부산~서울 선이 개설되었으며 1965년도에는 부산~후쿠오카 간의 국제선도 개장되었습니다. 김해 공항도 마찬가지로 KTX의 등장으로 2000년대 이후 국내선 여객 및 화물 수송량이 크게 급감하였습니다.

 

 

 

5. 청주 국제공항

소재지: 충청북도 청주시 내수읍 입상리 산 5-1

청추 국제공항은 국제공항의 기능이 있는 중부권 거점 공항입니다. 청주 국제공항은 1978년 9월 공군비행장으로 개항하였고 1997년 4월 국제공항으로 운항을 시작하였습니다. 

중부권의 거점공항으로 인근의 대전, 이천, 천안, 충주 등 9 개시를 주요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6. 대구 국제공항

소재지: 대구광역시 동구 공항로 221

1961년 4월 부산 비행장 대구 사무소로 출발하여 1962년 7월에 대구비행장으로 개항하였습니다. 1994년 8월에 대한항공이 일본 후쿠오카 노선을 시작으로 1995년 1월 아시아나항공도 같은 노선을 운항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대구광역시 중심부뿐만 아니라 경산, 영천 등의 주변 도시로부터의 접근성이 좋아서 영남권 거점공항으로써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7. 양양 국제공항

소재지: 강원도 양양군 손양면 공항로 201

양양 국제공항은 한국전쟁 당시 유엔군과 한국 공군의 임시 이착륙을 위한 활주로 였습니다. 1986년부터 관광산업 발전 및 교통편의 개선을 위하여 신국제공항 건설을 추진하였으며 1996년 2월 계획 수립후 그 다음해 2월에 착공, 2002년 4월부터 운영을 시작하여습니다. 규모만으로 따지면 우리나라에서 다섯번째로 큰 공항 입니다. 개항 이후 양양국제공항은 지금까지 지속적인 운영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8. 무안 국제공항

소재지: 전라남도 무안군 망운면 공항로 970-260

개항 이후에 목포공항을 대체하는 국내선 전용 공항으로 사용되다가 2008년 5월 무안 광주 고속도로가 개통되면서 광주 국제공항의 모든 국제선 노선이 무안국제공항으로 이전되었고 광주공항은 국내선 공항이 되었습니다.  대도시 지역과의 접근성이 약할 뿐만 아니라 내륙교통 경쟁관계에서도 크게 경쟁력이 있지 않아 이용객 유치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제공항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이용해 보신 국제공항은 몇 군데나 되시나요? 저는 인천, 김포, 청주, 김해 국제공항을 이용해보았습니다.

확실히 도시의 작은 공항은 수속도 간편하고 사람도 많이 없고 한적하다는 장점이 있고 면세점과 기타 이용시설에는 크게 이용할 수 없다는 단점을 느꼈습니다. 다른 공항들에 비해 인천 국제공항이 월등히 우수하다는 점도 굉장히 흥미로웠습니다. 

 

[우리나라 국내 공항 개수와 위치 정보 ☜ 클릭]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