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정보/호텔 정보

호텔 룸 타입별 종류 및 명칭 (싱글룸/더블룸/트윈룸/트리플룸)

by 서퍼 surfer 2020. 8. 4.

" 더블룸이랑 트윈룸이랑 금액은 같은데 차이가 뭐지? "

 

라고 한 번이라도 생각해보시거나 의문을 가져보신 분이라면 오늘 꼭! 정독해주세요.

오늘은 볼 때마다 헷갈리는 호텔 룸 타입 명칭과 종류에 대해서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호텔 예약 사이트에서 예약을 하려는데 2인 예약을 설정하니까 더블룸도 있고 트윈룸도 있는데 둘 다 스탠더드라고 적혀있고... 가격은 같고... 도대체 뭐가 다른 걸까!!!! 스탠더드는 뭐고 더블은 뭐고 트윈은 무엇일까!! 에 대한 궁금증을 오늘 해소시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단, 오늘은 호텔 룸에 따른 명칭인 디럭스룸, 스탠더드룸, 스위트룸, 이그제큐티브 룸 등이 아니라 베드 타입에 따른 룸 종류(룸타입별)인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 호텔 룸 타입 종류 및 명칭 정리 

 

▼ 싱글룸 

싱글룸은 말 그대로 single room입니다. 1인 투숙객을 위한 룸으로 싱글 침대가 제공됩니다.

위의 사진은 제가 하롱베이 노보텔 호텔에 숙박했을 당시 사진인데요. 여기에서 오해하시면 안 되는 게,

싱글룸이 오리지널 싱글룸은 정말 굉장히 작습니다. 우리가 집에 1인 침대를 생각하면 되는 사이즈이고 룸 크기도 다소 작습니다. 그런데 호텔에 따라서 그리고 여행지에 따라서 싱글룸이라고 판매는 하지만 위의 객실처럼 더블베드를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객실 사이즈도 넉넉하고요.

 

물론 유럽이나 일본 같은 나라는 상상도 못 하는 사이즈 이죠. 유럽이나 일본에서 싱글룸이다 라고 하면 저는 (개인적인 경험이지만) 정말 감옥인 줄 알았습니다. 정말 몸하나 딱!! 맞게 들어가는 사이즈라서,, 거구의 190cm 넘는 외국인은 도대체 어떻게 여기에서 자는 걸까 싶을 정도입니다. 호텔에 따라 지역에 따라 제공되는 스타일(?!) 베드나 사이즈는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싱글룸이라는 방의 의미는 1인실, 그리고 싱글베드 1개가 제공되는 방을 의미합니다.

 

 

 

▼ 트윈룸 

트윈룸은 twin room으로 2인이 투숙 가능한 객실을 말하며 싱글 침대 2개가 제공됩니다.

위의 사진은 친구들과 다낭 하얏트 호텔에 숙박했을 당시 사진입니다. 다소 지저분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2명이라서 트윈룸으로 예약을 하였고 '트윈' 말 그대로 베드가 2개 제공되는 객실을 의미합니다.

 

※ 보통 2인실 하면 트윈룸/더블룸 이렇게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대부분 아이가 있는 가족은 보통 더블룸을 선호하고 (아이를 중간에 재우시더라고요) 커플이나 친구들끼리의 여행에서는 트윈룸을 선호합니다.

아무래도 트윈룸이 잘 때 싱글베드에서 자기 때문에 훨씬 편하긴 합니다. 보통 호텔에서는 [더블룸], [트윈룸]이렇게 명시가 되어 있어서 '선택'하지 않는 이상,  베드는 당일 체크인 시에 배정받으실 수 있습니다. (케이스 바이 케이스) 따라서 저 같은 경우에는 2인실(스탠더드룸)으로 예약을 하고 호텔 측에 '트윈룸으로 배정받기를 원합니다'라고 구글 번역기를 돌려서 메일을 보내는 편이고, 미리 요청을 하면 호텔 측에서는 '개런티(보장)해드리지는 못하지만 최대한 배정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라고 답변이 오는 편입니다. 위의 하얏트 호텔도 마찬가지로 트윈룸을 따로 요청했었습니다. 그러면 대부분은... 요청한 룸 타입에 맞게 배정해주시는 편입니다.

 

 

 

▼ 더블룸 

더블룸은 double room으로 2인이 투숙 가능한 객실을 말하며 더블 침대 1개가 제공됩니다.

왼쪽은 마카오 베네치아 호텔 더블룸이고 오른쪽은 홍콩 호텔 더블룸입니다. 

엄마와 함께 한 여행이어서 더블룸으로 호텔 측에 요청을 했었습니다. 보시다시피 베드는 1개로 제공되며 사이즈는 더블베드 사이즈로 제공됩니다. 

 

 

▼ 트리플룸 

트리플룸도 말 그대로 triple room으로 3명이 투숙 가능한 객실을 의미합니다. 정 트리플은 침대가 3개 제공되는 방을 의미하고 그 외에는 보통 2인실 객실에 엑스트라 베드라고 해서 간이침대가 제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휴양지의 경우에는 소파 베드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의 사진은 제가 사이판 월드리조트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저희는 2인이었기 때문에 소파를 베드로 이용하지 않았지만 호텔 매니저님의 말에 따르면 (한국분 상주) 3인이 이용 시 위의 사진에 보이는 소파를 베드로 만들어서 주무신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정 트리플로 (침대가 3개 제공) 나오는 호텔은 사실 그렇게 많이 보지는 못했습니다. 대부분 2인실에 간이침대(엑스트라 베드)가 제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면 보통 " 2인이 쓰는 방에 간이침대를 넣어주는 것이니 요금은 2인 요금을 받아야지 왜 더 비싸냐!"라고 하시는 분들도 있으신데... (저도 의문이긴 했음) 호텔 측에서는 '방당'요금이 아니라 '사람(인) 당' 요금으로 계산한다고 했던 것 같습니다.(예전에 들은 거라 기억이 조금 가물가물합니다.)

 

 


오늘은 가장 기본적이고 기본적인 호텔 룸 타입별 명칭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용하는 인원수에 따른 룸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4인 1실은 없냐?라고 물어보신다면 대부분의 호텔에는 4인 1실이 없는 편입니다. 패밀리룸이나 업그레이드 룸을 이용하면 다 같이 잘 수 있지만 금액이 많이 세기 때문에 보통은 2인 1실 2방을 잡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혹 가다가 휴양지에서는 4인 1실도 가능한 호텔이 있으며 아동이 있는 경우 최대 5인실도 보았습니다. (대신 침대가 5개가 제공되는 것이 아니라 노베드/엑스트라 베드로 이용 가능합니다.)

 

조금이라도 이상하거나 궁금하신 게 있으면 호텔 측에 물어보시고, 확인하신 다음에 예약 진행하시기를 바랍니다.

나중에 호텔에 가서 우리는 3명인데 왜 침대가 아니고 소파로 제공되느냐! 하지 마시고요.

 

[여행 용어 시리즈] 알아두면 언젠간 써먹는 유용한 호텔 용어 정리 1탄 ☜클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