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정보/항공 정보

항공사 마일리지 적립 및 사용 : 스카이패스, 스타얼라이언스, 원월드 항공사

by 서퍼 surfer 2020. 9. 28.

.

.

.

"대한항공 마일리지는 대한항공기 탑승할 때만

사용할 수 있는 걸까?"

 

정답은 아니요 입니다.

 

대답에 대한 근거를 말씀드리려면 먼저 <항공 동맹>이라는 것에 대해 먼저 말씀드려야 하는데요!

 

항공동맹이라는 것은

여러 항공사 들 중 친한 친구들 "끼리" 모인 모임을 일컫습니다.

예를 들어 <스카이팀>, <원월드>, <스타얼라이언스>가 그룹명이라고 하면

그룹 지어서 있는 모임을 <항공동맹>이라고 합니다.

 

평소에 비행기를 자주 타지 않아도 스카이팀이라는 단어는 한 번쯤 살면서 들어보셨을 텐데요,

친한 친구들끼리 우리는 칠공주파!라고 얘기하듯이 스카이팀도 마찬가지고 어울려 다니는 항공사 모임 그룹명입니다.

대표적으로 대한항공이 속해있는 스카이팀에는 에어프랑스, 네덜란드 항공 등이 있습니다. 

 

나머지 원월드, 스타얼라이언스도 같은 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말로 전해드리는 것보다는 이미지가 더욱 효과적일 것 같습니다.

항공동맹에 대해서 조금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아래의 이미지는 모두 자체 제작하였으며 무단 사용/배포를 금지합니다. ※

> 저도 처음에는 항공사는 모두 개별, 단독인 줄 알았는데

그게 아녔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잘 읽으시면 나의 항공사 마일리지를 보다 효율적으로 잘 사용/적립하실 수 있기 때문에 집중해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 전 세계적으로 크게 스카이팀 / 스타얼라이언스 / 원월드 이렇게 3팀이 있습니다.

스카이팀은 대한항공, 스타얼라이언스는 아시아나항공이 속해있는데 아쉽게도 원월드에 속해있는 한국 항공사는 없습니다.

 

 

Q. 내가 에어프랑스 비행기를 타고 프랑스에 가는데 <대한항공 스카이패스> 마일리지 적립이 되나요?
=> 네. 대한항공 스카이패스 적립 가능합니다. (간혹 항공사 운임 클래스에 따라 적립이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Q. 그러면 나중에 스카이패스 마일리지를 대한항공 탑승 시 사용 가능한가요?
=> 네. 가능합니다.


Q. 그렇다면 아시아나 항공사 마일리지를 대한항공 탑승 시 사용 가능한가요?
=> 아쉽지만, 아시아나 항공사는 스타얼라이언스팀 이기 때문에(대한항공은 스카이팀)
스카이팀 마일리지 사용이 불가합니다.  이 말은 롯데리아에 가서 버거킹 적립금을 쓰게 다는 것과 동일합니다.

 

 

 

 

 

> 스타얼라이언스에는 폴란드 항공 , 독일 루프트한자, 타이항공, 터키항공, 에어캐나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아시아나항공이 있습니다. 

 

 

 

> 원월드에는 아메리칸항공, 영국항공, 핀에어, 캐세이퍼시픽 항공, 일본항공 등이 가입되어 있습니다. 

 

 

 

 

 

위의 내용을 알지 못한다면 나의 소중한 마일리지를 그냥 날리는 경우도 발생할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일에는 100%가 없는 것처럼, 마일리지 적립/사용 또한 디테일하게 따져 들어가 보면 운임 클래스마다 좌석 상황에 따라 등등에 여러 가지 이유로 제한이 있긴 있습니다.

 

다만, 모르는 것보다 알고 있는 것이 추후에도 그렇고 무조건 유용하게 활용될 것입니다.

 

따라서 스카이팀, 스타얼라이언스에 속해있는 항공사를 탑승한다 라고 하시면 일단 무조건 '대한항공 혹은 아시아나항고' 마일리지 적립이 가능한가요? 하고 항공사 직원분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럽 (장거리 노선) 왕복 탑승하시면 제주도 정도는 갈 수 있는 마일리지가 적립되는 거 아시죠?

이렇게 따지면 굉장히 큰돈이기 때문에 마일리지는 웬만하면 누락시키지 말고 꼭 적립하시기 바랍니다. 

 


[Travel journal 글 더보기]

댓글